Skip Menu

실무에 강한
복지·보육 전문인을 양성

교과목개요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 지도의 개념과 청소년지도론의 성격,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등에 대해 배우고,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방법론적 지식, 기술, 그리고 실제사례 등에 대해 학습한다.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다문화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가족의 개념 및 정의에 대한 이해, 다문화 가족의 문화적응 이론, 다문화복지의 개념 및 접근방법, 그리고 미국, 일본, 한국에서의 다문화 복지제도에 대하여 살펴본다. 또한 다문화 가정을 위한 실천 방법을 학습 하여 다문화와 관련된 사회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복지실천론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인 가치와 윤리를 이해한다. 또한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사회복지실천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은 수정에서부터 만5세까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이 과목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변화과정 중에서 영유아기의 성장과 변화에 주로 관심을 두고 영유아를 위한 교육활동에 기초가 되는 지식을 습득하고 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갖게 한다.

보육학개론

영유아의 생활을 포괄적으로 파악하고 어린이집의 기본적인 성격과 특성을 이해하며 아동보육에 참여하는 의식을 기른다.

채플(I)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

실용영어(I)

일상생활에 관해 외국인과 영어로 의사소통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어휘와 구문을 롤플레이, 발표 등 다양한 학습방법으로 익힌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외국인들과 기본대화를 할 수 있는 청취능력과 표현능력을 갖는다.

대학생활과진로탐색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성취도 향상 등 활기차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위한 교과목으로 대학 및 학과생활 전반에 대해 소개하며, 효과적인 진로설계를 위해 학과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분야에 대해 소개한다.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는 과목으로써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사회복지학의 실천방법, 실천분야 등을 통해 사회복지에 대한 기본적인 시각을 형성하도록 한다.

의사소통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