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실무에 강한
복지·보육 전문인을 양성

교과목개요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모델과 개입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개입기술을 습득하며,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과 발달,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도록 돕는다.

의료사회복지론

의료 및 보건기관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환자와 가족에게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요소들에 대한 학습을 하며, 환자들의 기능회복을 위한 자원과 기회를 파악한다. 그리고 직접적 서비스와 보건행정에서 나타나는 현안문제를 중심으로 관련된 의료복지제도와 임상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창업실무

대학생의 기업가정신과 창업역량 배양을 목적으로 창업 전 꼭 알아야 할 내용으로 창업이란 무엇이며, 기업가정신과 창업의 필요성 및 비즈니스모델, 사업계획서 등의 실무지식을 학습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현장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실천가로 성장하도록 교육·훈련한다.

현장실습(동계II)

동계 현장실습을 통해 현장실습기관에서 실무교육 및 실습을 실시하는 산학협력 교육과정으로 향후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지식·기술·태도를 습득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습기관 현장에 투입되어 각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일하며 직무 역량을 향상시키고 실무 역량을 함양한다.

현장실습(하계III)

하계 현장실습을 통해 현장실습기관에서 실무교육 및 실습을 실시하는 산학협력 교육과정으로 향후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지식·기술·태도를 습득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습기관 현장에 투입되어 각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일하며 직무 역량을 향상시키고 실무 역량을 함양한다.

청소년활동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와 실천영역별 지도기법 및 전략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지도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청소년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청소년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이해하여 청소년 교육 현장에서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전문지도사로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청소년문제와보호

청소년기에 겪게 될 다양한 문제행동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문제행동별로 개념과 실태, 그리고 사례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뿐 아니라 이에 대한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