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실무에 강한
복지·보육 전문인을 양성

교과목개요

노인복지론

노인복지는 급증하는 노인인구를 위한 사회복지에 학생들을 준비시키는 과목이다. 구체적으로 노화에 관련된 이론의 검토를 통해 노화가 노인과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노인 문제를 이해하며 이에 대처하기 위해 실시되는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및 실천방법에 대해 배움으로써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포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건강가정론

건강한 가족의 특성을 파악하고 가족문제를 예방하며 가족생활을 긍정적으로 강화하는 방법들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또한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사업과 건강가정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권리와 책임의 주체로서의 청소년의 대한 이해와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와 전망을 조망한다.

청소년심리및상담

청소년들의 행동과 사고, 성격, 환경 등을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청소년들을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청소년 지도에 필요한 상담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청소년문화

청소년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청소년문화의 변화양상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의 생활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전문지도사로서의 문화적 잠재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양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 지도의 개념과 청소년지도론의 성격,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등에 대해 배우고,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방법론적 지식, 기술, 그리고 실제사례 등에 대해 학습한다.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다문화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가족의 개념 및 정의에 대한 이해, 다문화 가족의 문화적응 이론, 다문화복지의 개념 및 접근방법, 그리고 미국, 일본, 한국에서의 다문화 복지제도에 대하여 살펴본다. 또한 다문화 가정을 위한 실천 방법을 학습 하여 다문화와 관련된 사회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영화와사회복지

사회복지 분야를 소재로 한 작품을 선정, 그 작품을 감상하고, 그에 포함된 사회복지 이론과 실천방법 등을 파악하여 다양한 사회에서의 사회복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영화 속에 투영된 다양한 사회현상과 그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토대로 자유로운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청소년육성제도론

우리나라의 청소년육성정책과 관련법규 및 행정체계를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청소년육성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육성제도의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활동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와 실천영역별 지도기법 및 전략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지도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청소년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