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실무에 강한
복지·보육 전문인을 양성

교과목개요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권리와 책임의 주체로서의 청소년의 대한 이해와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와 전망을 조망한다.

청소년심리및상담

청소년들의 행동과 사고, 성격, 환경 등을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청소년들을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청소년 지도에 필요한 상담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청소년문화

청소년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청소년문화의 변화양상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의 생활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전문지도사로서의 문화적 잠재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양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 지도의 개념과 청소년지도론의 성격,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등에 대해 배우고,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방법론적 지식, 기술, 그리고 실제사례 등에 대해 학습한다.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다문화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가족의 개념 및 정의에 대한 이해, 다문화 가족의 문화적응 이론, 다문화복지의 개념 및 접근방법, 그리고 미국, 일본, 한국에서의 다문화 복지제도에 대하여 살펴본다. 또한 다문화 가정을 위한 실천 방법을 학습 하여 다문화와 관련된 사회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영화와사회복지

사회복지 분야를 소재로 한 작품을 선정, 그 작품을 감상하고, 그에 포함된 사회복지 이론과 실천방법 등을 파악하여 다양한 사회에서의 사회복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영화 속에 투영된 다양한 사회현상과 그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토대로 자유로운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청소년육성제도론

우리나라의 청소년육성정책과 관련법규 및 행정체계를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청소년육성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육성제도의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아동수학지도

아동수학지도는 영유아기에 논리, 수학적 사고 형성을 위해 수학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영유아들이 학습하기에 적합한 방법으로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구체적으로 수교육과 관련된 이론의 검토를 통해 영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수 교육 방법에 대해 습득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해보도록 한다.

행복한삶과진리

행복한 삶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독교 세계관 및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며 나눔과 섬김의 리더십을 실천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성경의 교훈과 가치관을 학습한다.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를 전달하는 사회적인 과정인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사회복지 조직이론과 기술들을 습득하고, 조직의 핵심기능인 기획과 의사결정, 인적자원관리, 재정관리, 정보관리, 프로그램관리 및 개발, 기관 평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실제로 응용해 보도록 한다.

보육실습

보육관련 과목에서 익힌 이론을 실제 어린이집에서 아동들을 대상으로 적용해 봄으로써 실무 및 실기를 습득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교육현장에서 통합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기본적인 원리와 이론을 습득하고 영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익혀 실제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노인복지론

노인복지는 급증하는 노인인구를 위한 사회복지에 학생들을 준비시키는 과목이다. 구체적으로 노화에 관련된 이론의 검토를 통해 노화가 노인과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노인 문제를 이해하며 이에 대처하기 위해 실시되는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및 실천방법에 대해 배움으로써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포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건강가정론

건강한 가족의 특성을 파악하고 가족문제를 예방하며 가족생활을 긍정적으로 강화하는 방법들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또한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사업과 건강가정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보육교사론

영유아교직에 관한 전반적인 특성과 영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과 전문적 능력에 대해 습득하고 영유아교사에게 기대되는 역할과 요구를 예비교사들에게 인식시킴으로써 그에 필요한 자질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사회봉사실천

사회봉사가 무엇인지 이해하며 사회봉사를 통하여 봉사와 나눔에 대한 의미를 생각하고 더 나아가 지역사회에 어떠한 긍정적 피드백을 주어야 하는지 성찰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가족생활교육

가족문제를 예방하고, 개인과 가족의 욕구를 파악하여 가족을 강화하기 위한 가족생활 교육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목표, 이론과 철학, 다양한 가족생활교육 관련 주제들에 관한 지식을 학습한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을 고찰하여 이를 응용한 각 영역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권리ㆍ아동복지에 과한 이론을 단계적으로 이해하고, 실제로 현장에서는 아동 권리와 아동복지가 어떠한 형태로 접목되어 실천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구체적인 실천방법에 대해 익힌다.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학을 토대로 하고 법학적 개념 도구를 응용하는 교과목으로 사회복지법의 개념, 역사적 생성배경과 과정,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권리성 등을 헌법과 관련하여 총론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보장기본법, 사회복지사업법을 포함하여 개별적인 사회복지법의 고찰을 통해 현행법의 범주와 체계를 파악한다.

가족상담및가족치료

가족상담의 역사적 배경과 발달과정, 가족상담의 기초개념과 가족체계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여러 가족상담이론과 기법들을 습득하고 가족상담 과정과 적용실제를 사례중심으로 살펴본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모델과 개입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개입기술을 습득하며,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과 발달,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도록 돕는다.

의료사회복지론

의료 및 보건기관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환자와 가족에게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요소들에 대한 학습을 하며, 환자들의 기능회복을 위한 자원과 기회를 파악한다. 그리고 직접적 서비스와 보건행정에서 나타나는 현안문제를 중심으로 관련된 의료복지제도와 임상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창업실무

대학생의 기업가정신과 창업역량 배양을 목적으로 창업 전 꼭 알아야 할 내용으로 창업이란 무엇이며, 기업가정신과 창업의 필요성 및 비즈니스모델, 사업계획서 등의 실무지식을 학습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현장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실천가로 성장하도록 교육·훈련한다.

현장실습(동계II)

동계 현장실습을 통해 현장실습기관에서 실무교육 및 실습을 실시하는 산학협력 교육과정으로 향후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지식·기술·태도를 습득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습기관 현장에 투입되어 각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일하며 직무 역량을 향상시키고 실무 역량을 함양한다.

현장실습(하계III)

하계 현장실습을 통해 현장실습기관에서 실무교육 및 실습을 실시하는 산학협력 교육과정으로 향후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지식·기술·태도를 습득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습기관 현장에 투입되어 각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일하며 직무 역량을 향상시키고 실무 역량을 함양한다.

사회복지실천론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인 가치와 윤리를 이해한다. 또한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사회복지실천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은 수정에서부터 만5세까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이 과목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변화과정 중에서 영유아기의 성장과 변화에 주로 관심을 두고 영유아를 위한 교육활동에 기초가 되는 지식을 습득하고 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갖게 한다.

보육학개론

영유아의 생활을 포괄적으로 파악하고 어린이집의 기본적인 성격과 특성을 이해하며 아동보육에 참여하는 의식을 기른다.

채플(I)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

실용영어(I)

일상생활에 관해 외국인과 영어로 의사소통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어휘와 구문을 롤플레이, 발표 등 다양한 학습방법으로 익힌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외국인들과 기본대화를 할 수 있는 청취능력과 표현능력을 갖는다.

대학생활과진로탐색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성취도 향상 등 활기차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위한 교과목으로 대학 및 학과생활 전반에 대해 소개하며, 효과적인 진로설계를 위해 학과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분야에 대해 소개한다.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는 과목으로써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사회복지학의 실천방법, 실천분야 등을 통해 사회복지에 대한 기본적인 시각을 형성하도록 한다.

의사소통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 강의를 통하여 사회복지정책이 갖는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사업실천론과 사회복지정책이 갖는 관계의 긴밀성을 파악하며, 더 나아가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정책 대안 제시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사회복지조사론

조사연구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다양한 연구방법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그리고 조사 과정에서 제기되는 윤리적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도록 하며, 계량적인 조사방법을 학습함과 동시에 집적 조사방법의 내용과 기술도 학습할 수 있는 기화를 제공한다. 여기에는 서베이, 욕구조사, 실험연구, 단일사례연구설계, 프로그램평가 등 중요한 조사방법의 설계와 자료수집 기법들을 포함한다. 특히 실무에서의 실제적 응용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가상적인 조사연구계획을 통해 조사연습을 실시하도록 하고, 보고서 작성요령까지 학습하도록 한다.

아동음악

아동음악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갖고, 음악을 통하여 신체표현, 동작활동, 창의적 표현 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지도방법을 익힌다.

아동안전관리

안전과 사고예방을 위한 지도, 응급처치 등의 내용을 통해 아동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지식을 갖추며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장애인복지론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장애인문제와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고 훈련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 관리, 평가할 수 있는 전문 사회복지사로서 역량을 갖는다.

청소년활동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와 실천영역별 지도기법 및 전략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지도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청소년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청소년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이해하여 청소년 교육 현장에서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전문지도사로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청소년문제와보호

청소년기에 겪게 될 다양한 문제행동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문제행동별로 개념과 실태, 그리고 사례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뿐 아니라 이에 대한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탐구한다.

학교사회복지론

아동·청소년의 문제를 다루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의 한 방법으로서 학교를 전문적 실천영역으로 설정하고,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방법 및 관련 기술들을 학습한다.

놀이지도

어린이집에서 놀이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해 다룬다. 학생들은 놀이를 통해 보육과정을 실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익힌다.

언어지도

영유아기에 언어교육의 중요성과 개념을 이해하고 영유아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언어교육방법들에 대해 익힌다.

채플(II)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

가족복지론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가진 가족을 원조하기 위하여 가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의 가족복지정책을 분석하고 가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개입하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실용영어(II)

해외여행 및 해외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능력을 롤플레이, 발표, 그룹활동 등 다양한 학습방법을 통해 습득한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해외활동에 필요한 기본 영어회화능력을 함양한다.

대인관계와문제해결

직업기초능력 중 대인관계와 문제해결능력의 제고를 위하여 팀웍, 갈등관리, 고객서비스능력과 문제처리능력을 함양한다.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 활동의 주요 장으로서 존재하는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에 대한 사회복지사실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실천모델, 실천 원칙과 과정 및 기술을 학습한다.

아동미술

아동미술발달에 관한 이론, 미술교육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미술활동을 경험하여 미술교육방법을 터득한다.

보육과정

보육과정을 구성하는 제 이론을 근거로 하여, 현대에 맞는 보육과정의 구성 원리와 내용을 살핀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연구의 역사와 과학적 성질을 알고 주요아동연구 요소인 연구의 개념, 원리, 유형, 설계, 절차 및 방법에 대해 파악하고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익힌다.

아동복지론

아동복지의 관련 기초이론 및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아동복지 실천영역의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통하여 다양한 형태의 아동복지문제의 해석능력을 배양하고, 아동복지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전문적 사회복지실천역량을 갖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