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실무에 강한
복지·보육 전문인을 양성

교과목개요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권리와 책임의 주체로서의 청소년의 대한 이해와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와 전망을 조망한다.

가족복지론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가진 가족을 원조하기 위하여 가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의 가족복지정책을 분석하고 가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개입하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모델과 개입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개입기술을 습득하며,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다문화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가족의 개념 및 정의에 대한 이해, 다문화 가족의 문화적응 이론, 다문화복지의 개념 및 접근방법, 그리고 미국, 일본, 한국에서의 다문화 복지제도에 대하여 살펴본다. 또한 다문화 가정을 위한 실천 방법을 학습 하여 다문화와 관련된 사회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보육학개론

영유아의 생활을 포괄적으로 파악하고 어린이집의 기본적인 성격과 특성을 이해하며 아동보육에 참여하는 의식을 기른다.

대인관계와문제해결

직업기초능력 중 대인관계와 문제해결능력의 제고를 위하여 팀웍, 갈등관리, 고객서비스능력과 문제처리능력을 함양한다.

채플(II)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 지도의 개념과 청소년지도론의 성격,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등에 대해 배우고,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방법론적 지식, 기술, 그리고 실제사례 등에 대해 학습한다.

학교사회복지론

아동·청소년의 문제를 다루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의 한 방법으로서 학교를 전문적 실천영역으로 설정하고,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방법 및 관련 기술들을 학습한다.

실용영어(I)

일상생활에 관해 외국인과 영어로 의사소통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어휘와 구문을 롤플레이?발표 등 다양한 학습방법으로 익힌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외국인들과 기본대화를 할 수 있는 청취능력과 표현능력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