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실무에 강한
복지·보육 전문인을 양성

교과목개요

대인관계와문제해결

직업기초능력 중 대인관계와 문제해결능력의 제고를 위하여 팀웍, 갈등관리, 고객서비스능력과 문제처리능력을 함양한다.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 활동의 주요 장으로서 존재하는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에 대한 사회복지사실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실천모델, 실천 원칙과 과정 및 기술을 학습한다.

아동미술

아동미술발달에 관한 이론, 미술교육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미술활동을 경험하여 미술교육방법을 터득한다.

보육과정

보육과정을 구성하는 제 이론을 근거로 하여, 현대에 맞는 보육과정의 구성 원리와 내용을 살핀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연구의 역사와 과학적 성질을 알고 주요아동연구 요소인 연구의 개념, 원리, 유형, 설계, 절차 및 방법에 대해 파악하고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익힌다.

아동복지론

아동복지의 관련 기초이론 및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아동복지 실천영역의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통하여 다양한 형태의 아동복지문제의 해석능력을 배양하고, 아동복지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전문적 사회복지실천역량을 갖게 한다.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정신장애 및 이상행동을 이해하여 사회복지현장에서 대상자가 건강하게 사회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적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사례관리론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제반 모델들의 원칙들이 실천현장에서 적용되는 과정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사례관리 개념, 특징, 역사, 실천과정, 사례관리자 역할, 사례관리의 대상이 되는 클라이언트들의 특성 및 욕구에 기초하여 실천하는 방식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