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실무에 강한
복지·보육 전문인을 양성

교과목개요

아동복지론

아동복지의 관련 기초이론 및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아동복지 실천영역의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통하여 다양한 형태의 아동복지문제의 해석능력을 배양하고, 아동복지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전문적 사회복지실천역량을 갖게 한다.

아동수학지도

아동수학지도는 영유아기에 논리, 수학적 사고 형성을 위해 수학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영유아들이 학습하기에 적합한 방법으로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구체적으로 수교육과 관련된 이론의 검토를 통해 영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수 교육 방법에 대해 습득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해보도록 한다.

행복한삶과진리

행복한 삶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독교 세계관 및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며 나눔과 섬김의 리더십을 실천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성경의 교훈과 가치관을 학습한다.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를 전달하는 사회적인 과정인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사회복지 조직이론과 기술들을 습득하고, 조직의 핵심기능인 기획과 의사결정, 인적자원관리, 재정관리, 정보관리, 프로그램관리 및 개발, 기관 평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실제로 응용해 보도록 한다.

보육실습

보육관련 과목에서 익힌 이론을 실제 어린이집에서 아동들을 대상으로 적용해 봄으로써 실무 및 실기를 습득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교육현장에서 통합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기본적인 원리와 이론을 습득하고 영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익혀 실제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노인복지론

노인복지는 급증하는 노인인구를 위한 사회복지에 학생들을 준비시키는 과목이다. 구체적으로 노화에 관련된 이론의 검토를 통해 노화가 노인과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노인 문제를 이해하며 이에 대처하기 위해 실시되는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및 실천방법에 대해 배움으로써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포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건강가정론

건강한 가족의 특성을 파악하고 가족문제를 예방하며 가족생활을 긍정적으로 강화하는 방법들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또한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사업과 건강가정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보육교사론

영유아교직에 관한 전반적인 특성과 영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과 전문적 능력에 대해 습득하고 영유아교사에게 기대되는 역할과 요구를 예비교사들에게 인식시킴으로써 그에 필요한 자질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사회봉사실천

사회봉사가 무엇인지 이해하며 사회봉사를 통하여 봉사와 나눔에 대한 의미를 생각하고 더 나아가 지역사회에 어떠한 긍정적 피드백을 주어야 하는지 성찰할 수 있도록 돕는다.